인터넷중독

HOME > 정신건강평가 > 대표증상/자가검진 > 아동청소년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K.Young)
다음은 여러분의 인터넷 사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질문을 잘 읽고 해당하는 곳에 체크 해주세요.
주의력결핍ㆍ과잉행동장애(ADHD)
NO 문항 전혀
아니다
드물지만
그렇다
가끔있다 자주있다 항상
그렇다
1 원래 마음먹은 것보다 더 오랫동안 인터넷에 접속해 있었던 적이 있다.
2 컴퓨터 때문에 집안일이나 방 정리 등을 게을리 한다.
3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사이버 공간에서 노는 것이 더 재미있다.
4 사이버 공간에서 친구들을 만들어 본 적이 있다.
5 온라인 접속 때문에 다른 사람이 불평한 적이 있다.
6 온라인 접속 시간 때문에 성적이나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다.
7 해야 할 다른 일을 하기 전에 먼저 전자우편을 점검한 적이 있다.
8 인터넷 때문에 학업에 문제가 있었던 적이 있다.
9 인터넷 때문에 무엇을 했느냐고 물었을 때 숨기거나 변명을 하며 얼버무린 경험이 있다.
10 인터넷에 대한 생각으로 인해 현재 생활상의 어려움 문제를 생각하지 못했던 적이 있다.
11 인터넷 접속을 생각하며 기분이 들뜬 적이 있다.
12 인터넷이 없으면 지루하고 공허해진다.
13 온라인 접속을 했을 때 누군가 방해를 한다면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거나 귀찮은 듯이 행동한 적이 있다.
14 밤늦게까지 접속해 있느라 잠을 못 잔 적이 있다.
15 오프라인 상태일 때 인터넷에 정신이 팔려있거나 다시 온라인에 접속해 있는 듯 한 환상을 느낀 적이 있다.
16 온라인에 접속해 있을 때 “몇 분만 더”라고 말하며 시간을 허비한 적이 있다.
17 온라인 접속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했지만 실패한 적이 있다.
18 온라인 접속시간을 숨기려고 한 적이 있다.
19 다른 사람과 밖으로 외출하려고 하기보다 온라인 상태에 더 머무르기 위해 접속하려고 한 적이 있다.
20 오프라인 상태일 때에는 우울하고 침울하며 신경질적이 되었다가 다시 온라인 상태로 오면 이런 감정들이 모두 사라진 적이 있다.
  • ※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 사업」 및 「스마트쉼센터」
  • ※ 본 척도의 해석은 ‘게임문화재단 외(2018). 2017 게임과 몰입 예방·치유 통합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 자가진단 결과는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고, 정신건강이 염려되는 경우 정신건강전문가 또는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