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HOME > 정신건강평가 > 대표증상/자가검진 > 노인 > 화병

정의
이 질환은 한국의 독특한 문화 증후군의 하나로 분노증후군(anger syndrome)의 일종으로 생각되어지며, 흔히 만성적인 분노감의 억압으로 인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사회경제적 스트레스로 일어나며, 가슴 답답함과 치밀어 오르는 느낌 등의 신체적인 증상을 수반하는 병입니다. 또한 초기에는 분노와 불안 후기에는 우울감이 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화병의 종류와 특징
1. 종류
특별히 세부적으로 나누어진 화병의 종류는 없으나 보통은 장기간
반복되면서 분노가 해결되지 않고 쌓여서 나중에 화병이 발생하는
만성화병과 급성으로 분노감정, 분노행동과 폭력적 공격성을
보이는 급성화병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2. 특징
화병은 분노 감정을 그대로 느끼고 있는 상태에서, 부분적으로
억제되면서 일부 그대로 표현되거나 직·간접적인 신체적 표현이
동반되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완전히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또는 신체화장애 그리고 정신병적 장애로 발달되지 않습니다.
화병을 가지고 있다는 사람은 일반인구의 3~5%에서 발견되며, 신경증적 장애 환자 중 약 20~30%에서 발견됩니다.
화병 단독 진단 환자는 신경증적 장애군 내에서 5~15% 발견되며 중년 이후의 여성과 사회적 수준이 낮은 계층에 많습니다.
일반인구3~5%, 신경증적 장애 환자군 20~30%
화병의 원인 및 증상
1) 원인
화병은 일반적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 되나, 질병의 발생이나 증상의 출현에 한국 특유의 문화적인 배경이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의 발생은 개인이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로 인해 세로토닌 등 뇌의 신경회로에서 신호의 전달을 담당하는 신경 전달 물질에 이상이 생기고, 이것이 우울감이나 불면, 식욕 저하, 의욕 상실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화병 역시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나, 분노와 같은 감정이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감정을 스스로 억누르고 내면화하게 되면서 억압된 감정이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증상
화병에서는 우울감, 불면, 식욕 저하, 피로 등의 우울 증상 외에 화병의 특징적인 신체 증상이 동반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기도 하며, 숨 쉬는 것이 답답하고 가슴이 뛰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듯 한 느낌을 느끼기도 하며, 몸 여기저기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병의 예방 및 치료
1) 예방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운동 등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줄 수 있으며, 취미 생활 역시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기만 하는 것 역시 증상을 악화시킬 수가 있으므로 가족이나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치료법
① 약물치료
우울증에서 사용되는 치료방법과 유사하며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에 일부 반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② 정신치료
증상 자체를 조절한다기보다는 환자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이나 대인관계, 성격 등의 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눈에 띄게 증상이 회복되기보다는 장기간의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약물 치료 없이 정신 치료만을 받는 경우도 있으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기본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③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분노조절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분노를 참거나 표현하는데 있어 상황에 맞도록 분노를 감소시키거나 조절하는 기술을 말하며 훈련을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치료 목표는 환자의 분노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고 태도개선 및 긍정적 행동변화를 도모하며 비현실적 기대를 낮추는 치료법입니다.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① 등록회원 교육
노인성질환으로 센터에 등록된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한 노후를 위한 예방법과 질환에 대한 대처 방법을 교육하여 실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보다 윤택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여합니다.

②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
지역사회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대표적인 노인 정신질환 인 치매, 우울증, 불안증, 수면장애, 화병에 대한 종합적인 검진을 통하여 노인 정신질환의 조기발견 및 예방관리를 합니다.

③ 사례관리
대상자별 서비스 욕구 및 필요성에 따른 단계별 서비스와 지역별 전문 사례관리자가 전화, 내소, 방문상담 등 화병관리를 위한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조기개입으로 화병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진행속도를 늦추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