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HOME > 정신건강평가 > 대표증상/자가검진 > 성인 > 우울증

우울증
정의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
1) 생물학적인 요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우울증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함으로써, 우울한 기분을 바꿔주게 됩니다.

2) 유전적인 요인
우울증이 환자의 가족들은 우울증에 걸릴 위험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위험성이 조금 높을 뿐 반드시 우울증이 유전되는 것은 아닙니다.

3) 생활사건과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도 우울증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 외로움, 실직 등의 생활사건은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 및 관심 상실이 우울증의 핵심 증상입니다.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자살 사고로, 우울증 환자의 2/3에서 자살을 생각하고 10~15%에서 실제로 자살을 시행합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됩니다.
- 계속되는 우울감과 무기력감
- 절망적인 느낌과 의욕상실
- 불면 또는 과다한 수면
- 식욕감소나 체중감소, 과식이나 체중증가
-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자살기도
- 초조감, 쉽게 짜증이 남
-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 두통, 소화기 장애 등 계속되는 신체증상
치료
약물 치료와 더불어 정신치료적 접근을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1) 약물치료
항우울제 약물치료는 효과적으로 우울증의 정도와 기간을 감소시킵니다. 주요우울장애 환자 중에서 79~80% 정도는 항우울제의 치료만으로도 증상의 호전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정신치료
지지적 정신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집단치료, 대인관계훈련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