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신건강정보 > 정신건강바로알기

정신건강바로알기

HOME > 정신건강정보 > 정신건강바로알기

뷰페이지
[스트레스] 일상에서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유연하게 대처하고 관리하는 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7-04 오후 5:31:35
이메일 suwonmhc@suwonmental.org 조회수 45

[스트레스] 일상에서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유연하게 대처하고 관리하는 법

 


 

스트레스는 특정 상황에 대해 유발되는 생물학적 반응을 말합니다. 보통 우리를 위협하는 위험이나 중대한 도전, 흥분되는 즐거움 등과 같은 변화를 감지하면 화학물질과 호르몬이 몸 전체에 급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요인과 싸우거나 스트레스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투쟁-도피 반응을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반응이 발생한 후에는 몸이 이완되는 과정을 통해 다시 본래의 안정 상태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과도한 양의 스트레스를 겹겹이 쌓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건강에 부정적인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다는 것은 무조건 나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정한 양의 스트레스는 긴장을 주어 인류 생존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였으며 우리가 일상에서 사고를 피하고 마감일을 지키거나 혼란 속에서도 지혜를 발휘하는 등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아들일 수 있는 최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각기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대중들 앞에서 발표를 할 때 누군가는 식은땀 나는 수준의 스트레스와 두려움을 느끼는 반면, 누군가는 두근거림과 함께 도전에 대한 스릴을 느끼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상황을 벗어나면 긴장이 풀리고 이완될 수 있어야 하는 식으로 스트레스는 일시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받아들이기 어려운 수준의 스트레스 상황이 반복될 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해로울 수 있으며 만성 통증, 불면증 등 수면 문제, 낮은 성욕, 식사 및 소화 등 식이장애 발생, 집중력 저하, 무기력, 피로감 같은 신체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에서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능하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 건강한 식사와 식사시간 지키기


- 매일 7시간의 수면시간을 가질 것


- 가벼운 산책 등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 카페인, 알코올 등 섭취 최소화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사회적 지원(지자체 서비스) 이해하기


- 휴식과 자기 관리를 위한 나만의 시간 설정하기.


- 심호흡과 같은 명상 기술 익히기.

 

 

 

일상에서 스트레스가 과도하다 느껴진다면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의 첫 단계입니다. 요인을 찾은 후 이를 줄이거나 피하기 위한 방법을 설정해야하며 스트레스 상황 이후 어떻게 마음관리를 할 것인가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는 말은 너무 쉽고 자주 들어 식상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이것이 기본입니다. 생체에너지를 관리하기 위해 우리 몸에 가장 필요한 기초조건이며 여기에 호흡, 명상과 같은 이완법을 따라해 보며 감정변화나 불안을 완화한다면 보다 더 효과적인 스트레스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지, 이로 인해 겪는 신체적, 정신적 통증과 해결법은 어떤지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원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나 정신건강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좋습니다.


 

  • 이름 :   비밀번호 :
  • 덧글달기